● 애프터 이펙트 '푸티지(Footage)'란?

본래 푸티지(Footage)는 '영화 촬영 후'의 '편집 전'의 필름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필름의 단위로도 사용됐습니다.

애프터 이펙트에서 푸티지는 프로젝트 패널로 불러들인 모든 소스(영상, 이미지 등)를 의미합니다. 


푸티지

● 애프터 이펙트 푸티지(불러들인 작업 소스) 특징.

푸티지는 원본 소스 파일과 링크(연결)된 형태입니다. 프로젝트 패널의 푸티지(작업소스: 영상, 이미지 등)를 지워도 원본 파일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열결 소스들은 원본 파일이 안전하지만, 작업량이 쌓일 수록 프로그램이 느려지곤 합니다. 



● 애프터 이펙트 불필요한 푸티지 없애기.

사용하지않는푸티지

사용하지 않은 푸티지를 지워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타임라인에 들어가 있지 않은', '컴포지션에 사용되지 않은' 푸티지를 알아서 삭제해 줍니다. 



● 애프터 이펙트, '사용 되지 않는 푸티지 제거'가 필요한 상황.


애프터 이펙트 작업 환경이 느려졌을때. 

애프터 이펙트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프로젝트 패널에 많은 양의 푸티지들이 쌓입니다. 온갖 이미지를 붙여보고, 이런 저런 영상들을 불러들여와 사용해보곤 합니다. 불필요한 푸티지가 프로젝트 패널에 많으면, 애프터 이펙트를 구동할때 푸티지를 연결 오류가 뜰 수 있고, 푸티지 재연결 과정의 시간이 늘어납니다. 


불필요한푸티지

애프터이펙트 프로젝트 패널이 복잡할때, 더러울때, 정신없을 때.

프로젝트 패널에 많은 푸티지가 쌓여 있으면 원하는 소스를 찾기 힘듭니다. 간혹 불러왔던 소스를 다시 불러 들어오는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이럴때 다시 작업 환경을 깔끔하고 새롭게 하기 위해서(Refresh) 사용하지 않는 푸티지를 지워줄 수 있습니다. 정신없이 나열돼있던 프로젝트 패널을 깔끔하게 정리 할 수 있습니다.


애프터 이펙트, 최종 출력 후 프로젝트 보관을 위해.

애펙에서 모든 작업이 완료되고 영상을 출력했습니다. 이제 애프터 이펙트를 저장해서 보관해두기 위해서는 애프터 이펙트에 사용하지 않는 파일 들을 정리해 줘야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애프터 이펙트, '사용 되지 않은 푸티지 제거' 영상.


참 쉬운 사용되지 않은 푸티지(작업소스) 지우기.




● 애프터 이펙트, '사용 되지 않은 푸티지 제거' 방법.

상단메뉴바.

한글판 : 파일-종속성-사용 되지 않은 푸티지 제거.

영문판: File-Dependencies-Remove Unused Footage.


1. 애프터 이펙트 프로젝트 패널에 작업 파일(푸티지)을 불러옵니다. 

2. 컴포지션을 만들어 줍니다. (원하는 이미지, 혹은 영상을 끌어서 올려두면 컴포지션이 자동으로 만들어 집니다.)

3. 원하는 효과를 주고 편집합니다. 타임라인에 영상과 이미지 파일, 총 2개 올려두었습니다. 

푸티지자동삭제


4. '파일-종속성-사용 되지 않은 푸티지 제거'를 눌러줍니다.

사용되지않은푸티지

5.  경고창이 뜹니다. 'AFTER EFFECTS 푸티지 또는 폴더 항목 6개가 제거됨되었습니다. 원하는 경우 실행 취소할 수 있습니다.' 확인 눌러줍니다. 

프로젝트 패널에 사용하지 않던 푸티지 파일 6개가 지워졌습니다. 

푸티지삭제


6. 곧바로 'CTRL +Z(되돌리기, 실행취소)'를 누르면, 사라진 푸티지를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푸티지제거

애프터 이펙트, '사용 되지 않는 푸티지 제거'는 참 유용한 기능, 애펙 꿀팁 입니다.


●애프터이펙트, '사용한 파일(푸티지)과 프로젝트' 한 폴더에 저장하는 방법.

2019/06/06 - [영상, 이미지/영상 편집 강의 팁(프리,애펙)] - 애프터이펙트, 프로젝트와 사용한 파일 '한폴더'에 정리하기,프로젝트 간소화 보관 저장


애펙, 에펙, 애프터이펙트,꿀팁,푸티지,푸티지어원,유래,영화,영상효과,영상편집,어도비,편집,영상편집,푸티지지우기,사용되지않은푸티지제거,푸티지제거,불필요한푸티지,사용하지않은파일,링크,영상파일,이미지파일,애프터이펙트느려질때,애프터이펙트렉.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