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쿨러(쿨링 팬) 방향, 케이스 쿨러 주의, 본체 공기 방향 기류, 쿨러 중요성, 쿨러 설치 방법.

Case cooler (cooling fan) direction, case cooler caution, body air direction airflow, cooler importance, cooler installation method.

 

 

● 케이스 공랭식(공냉식) 쿨링 필요성, 중요성.

 

케이스쿨러
본체바람방향

 

케이스 쿨링은 본체안의 장비들의 열을 낮춰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케이스 쿨링은 컴퓨터 본체 안의 하드웨어의 성능, 안정성, 수명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합니다.

본체 안의 따뜻해진 공기가 외부의 시원한 공기로인하여 부드럽게 흘러 나갈 수 있도록 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본체 내부 공기가 따뜻해 지기 전에 내보내야 하는 것입니다. 

케이스 쿨러는 본체 내부의 먼지가 쌓이지 않게 도와줍니다.

물리적인 먼지로 인해 하드웨어가 고장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하지만 케이스 쿨러는 강하고, 많을 수록 큰 소음이 발생합니다.

 


 

● 케이스 쿨러(쿨링 팬) 고르는 법.

 

케이스쿨러종류
쿨링팬

 

 

자신의 컴퓨터 본체 케이스에 맞는 사이즈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데스크탑 PC '표준 케이스 팬 마운트(케이스 쿨러 설치 지지대)' 사이즈는 80mm, 120mm, 140mm, 200mm입니다.

 


 

● 컴퓨터 소음줄이는 방법, 케이스 쿨러 소음 줄이기.

본체 소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쿨링 팬(쿨러)는 본체의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쿨링팬(쿨러)의 회전이 느릴 수록 소음이 적습니다. 

 

컴퓨터소음
소음

 

'크고 낮은 RPM 팬'은 '작고 빠른 RPM 팬'보다 훨씬 조용하고 효율적입니다.

다시 말하면, '큰 쿨링팬(쿨러)'은 낮은 회전 속도 회전하더라도, 빠른 속도의 작은 팬과 동일한 양의 공기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덕분에 큰 케이스 쿨링 팬은 같은 효율의 작은 쿨링 팬보다 조용합니다.

따라서 케이스가 지원한다면 큰 쿨링팬(쿨러) 설치를 추천합니다. 

 


 

● 케이스 쿨링 팬(쿨러), 바람 방향. 

 

쿨러방향
쿨러방향

 

 

 

일반적으로 쿨러(팬)의 바람 방향은, 보호 그릴이 없는면에서 그릴이 있는 면으로 흐릅니다.

본체 전면에는 쿨러(쿨링팬) 그릴이 없는 면이 전면으로 가도록 설치합니다.

본체 후면에는 쿨러(쿨리팬) 전면과 같은 방향으로, 공기가 빠져나가도록 설치합니다. 

본체 상단에는 공기가 나갈 수 있도록, 그릴이 있는면이 위를 보게 설치합니다. 

 


 

● 케이스 쿨러, 케이스 쿨링팬 위치, 기류 방향.

 

케이스쿨러
기류

 

케이스 쿨링팬은 일반적으로 본체의 전면, 후면, 상단, 하단에 위치합니다.

전면, 하단의 쿨러는 차가운 공기를 본체 내부로 흡입시킵니다.

후면, 상단의 쿨러는 따뜻해진 공기를 외부로 날려 보냅니다. 

하단의 쿨러에서 공기를 흡입하고, 상단 쿨러로 뜨거운 공기를 날려보내는 이유는 뜨거운 공기는 위로 가기 때문입니다.

본체 내부의 뜨거워진 공기는 자연스럽게 상승합니다.

본체 상단에 쿨러가 있어야 뜨거운 공기를 효율적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 본체 내부 공기 압력 문제.

공기 흡입이 많은게 좋을까? 공기 배출이 많은게 좋을까?

(차이가 크지 않지만) 쿨링 팬으로 공기가 배출이 많을때, 내부가 더 차가워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본체 내부의 열을 배출하는 쿨링팬(쿨러)가 많으면, 본체 내부에 먼지가 많이 쌓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케이스팬

 

때문에 (먼지를 방지하기 위하여) 케이스 쿨러(쿨링팬)의 갯수가 홀 수라면, 흡입하는 쿨러가 많은 것을 추천합니다. 

쿨링팬으로 흡입하는 공기량이 적고, 배출하는 쿨링팬이 많으면, 본체는 온갖 구멍을 통해 공기를 흡입합니다.

본체의 여러 구멍들을 통해 들어오는 공기에는 먼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체쿨러
쿨러

 

반면, 쿨링팬으로 흡입하는 공기는 본체 필터를 거치기 때문에 비교적 먼지의 유입이 적습니다.

때문에 배출하는 쿨링팬의 갯수가 많다면, 본체 내부에 먼지 유입이 늘어나고, 본체 내부 기류의 흐름이 닿지 않는 부분에 먼지가 쌓이기 쉽습니다. 

 


 

● 케이스 쿨링 효율을 올리는 법.

 

 

본체의 공기의 흐름(기류)은 전면에서 후면으로, 아래에서 위로 흐르도록해야합니다.

공기 흐름에 방해가 되는 케이블이나 하드웨어의 작위적인 설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HDD(하드디스크)를 내부에 세로로 설치하면 기류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조립
전선정리

 

케이스 내부의 많은 전선은 '케이블 타이'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체 안에 사용하지 않는 하드웨어는 뽑아두는게 좋습니다.

작은 용량의 저장장치(HDD,SSD) 여러개보다, 큰 용량의 저장장치(HDD,SSD) 하나를 꼽아두는게 공기 흐름에 유익합니다.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버는 뽑는것을 추천합니다.

플로피디스크 드라이버는 외장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이 거의 없는 내장형 CD롬을 뽑아 두는것이 좋습니다.

CD롬은 외장형을 사용하는게 공기 흐름에 좋습니다.

 


 

 

abko SUITMASTER S2000 앱코 제로노이즈 케이스 가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앱코 SUITMASTER S2000 제로노이즈 풀 타워 케이스

COUPANG

www.coupang.com

 

 

● 케이스 쿨링, 먼지 주의하는 방법.

 

쿨링팬
컴퓨터먼지

 

먼지는 전자장치, 하드웨어 고장의 주요 원인 입니다.

자주 케이스 내부를 환기시키고 청소해야 합니다.

단, 청소중에 콘덴서 등의 부품에 물리적인 충격을 주면 안됩니다. 

 

 

카페트 위에 본체를 올려두면 먼지가 잘 쌓일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는 수분과 화학 물질의 혼합 먼지를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먼지는 제거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 케이스 쿨러(쿨링팬) 관련.

 

2018.01.09 - [컴퓨터/리뷰] - 케이스 쿨러 교체 방법(영상) / 케이스 추천, 비추천

 

케이스 쿨러 교체 방법(영상) / 케이스 추천, 비추천

2019/05/27 - [컴퓨터/지식 정보 소식] - 케이스 쿨러(쿨링팬) 방향, 케이스 쿨러 주의, 본체 공기 방향 기류, 쿨러 중요성, 쿨러 설치 방법 컴퓨터 케이스 쿨러 교체 하였습니다. 올 4월 에 구매하면서

itrum.tistory.com

 

2021.12.10 - [컴퓨터/리뷰] - 컴퓨터 본체 옆문 철판 안 열릴 때, 컴퓨터 본체 나사 푸는 방법, computer screw

 

컴퓨터 본체 옆문 철판 안 열릴 때, 컴퓨터 본체 나사 푸는 방법, computer screw

컴퓨터 본체 옆문 철판 안 열릴 때, 컴퓨터 본체 나사 푸는 방법. 조립 컴퓨터를 구매하고, 집에 도착했을 때, 컴퓨터 본체 나사가 안열리는 경우가 있어요. 예를들면 조립 컴퓨터를 주문해서 집

itrum.tistory.com

 

2022.03.31 - [영상, 이미지/영상 편집 강의 팁(프리,애펙)] - 쿨링 팬(fan) 방향 확인하기, 다크플래시 일체형수냉쿨러(짭수), 본체 상단설치 팬 방향, Check the cooling fan direction

 

쿨링 팬(fan) 방향 확인하기, 다크플래시 일체형수냉쿨러(짭수), 본체 상단설치 팬 방향, Check the co

쿨링 팬(fan) 방향 확인하기, 다크플래시 일체형수냉쿨러(짭수), 본체 상단설치 팬 방향, Check the cooling fan direction. CPU, 그래픽카드 온도가 너무 높아서 갑자기 팬(FAN)의 방향이 의심스러울 때가 있

itrum.tistory.com

 

컴퓨터, 하드웨어, 본체, 케이스, 쿨링, 쿨링, 팬, 쿨러, 설치, 마운트, 방향, 공랭식, 공냉식, 조립, 먼지, 소음, 컴퓨터소음, 한국, computer, hardware, body, case, cooling, cooling, fan, cooler, installation, mount, direction, air-cooled, air-cooled, assembly, dust, noise, computer noise, Korea.

 

 

mail : rumstreamer@gmail.com
youtube : https://www.youtube.com/channel/UCqTaTt4BydCOYXm6un8aVew
donation : https://toon.at/donate/rumru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