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녹스 v10, kenox v10 , 삼성 컴팩트 카메라 리뷰.

옛날 사용하던 디지털 카메라 입니다. 집에 있길래 만져봤습니다. 

삼성카메라

삼성 케녹스 V10입니다. 2005년에 출시한 상품입니다. 카메라를 손에 쥐면, 나름 손에 착 감기는게 기분좋습니다. 렌즈가 돌아가는 광학줌이 되며, 플레쉬와 뷰파인더도 있습니다.

kenoxv10

대중이면서 친숙한 둥그란 외관의 귀여운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은색의 배경은 고상하면서 시크한 느낌을 주면서, 붉은색은 활동적이면서 화려한 느낌을 불러옵니다. 부드러운 외관과 붉은 색의 조화는 여성적이기도 합니다. 



● kenox v10 카메라 사진, 스마트폰 사진 비교.

kenox

삼성 kenox v10 710만 화소, 오토, 야간 촬영, 플레쉬 터뜨렸습니다.

플레쉬를 안터뜨리면, 자동으로 셔터스피드가 느리게 설정됩니다. 셔터스피드 찾고 수정하기 번거로워서 플레쉬 터뜨리고 찍었습니다. 

아래 폰카메라와 같은 위치에서 촬영했는데, 느낌적으로 선명하게 느껴집니다. 

폰카

삼성 J5(2015년) 1300화소, 오토, 야간 촬영, 플레쉬 터뜨렸습니다.

폰카메라가 화소는 높지만, 전체적으로 뭉게져있느 느낌을 줍니다. 이래서 카메라를 따로 들고다니나 봅니다. 


스마트폰카메라

삼성 J5(2015년) 1300화소, 오토, NO 플레쉬.

스마트폰 카메라는 무난합니다. 정적이고, 평면적인 느낌을 줍니다. 뭉게진 느낌을 줍니다. 아래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는 같은 위치에서 촬영했습니다. 

디지털카메라

삼성 kenox v10 710만 화소, 오토, NO 플레쉬.

케녹스 V10 카메라를 자동에 두고 사용해보니, 대낮에 형광등까지 켜고 찍은 사진인데, 셔터스피드를 좀 느리게 맞춰줍니다. 그래서 흔들림이 생기고, 사진이 뭉게집니다. 플레쉬를 터뜨리면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잡아주어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화소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높은데 불구하고, 디지털 카메라에서 '선명함, 청아함, 깊이감, 선세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느껴지는 깊이감은, 포커스 아웃으로 느껴지는 그러한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폰 사진보다 평면적임을 벗어난 느낌을 말합니다. 

광학줌

삼성 kenox v10 710만 화소, 오토, NO 플레쉬, 같은자리에서 광학줌.

같은 자리에서 광학 줌을 당겨보았습니다. 프렐쉬를 터뜨리지 않으면 셔터스피드가 느려서 사진이 뭉게집니다. 자동이 아니라면 셔터스피드를 조절할 수 있겠지만, 이거 잘찍어서 뭐하겠다고 생각하니, 번거롭습니다. 

그동안 카메라의 화소만 신경쓰고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화소가 낮은 디지털 카메라 사진과 비교해서 보니, 확실히 사진은 디지털 카메라가 우수함을 느낍니다. 이렇게 비교해 보니 카메라 '욕심, 탐욕'이 슬슬 올라오네요.



● kenox v10 카메라 동영상 촬영.

디카동영상

최대 해상도 : 640×480, 30fps. 파일 형식: AVI(MPEG-4).

동영상 기능은 사용할게 못 됩니다. 문제가 많아 보입니다. 최대 해상도도 굉장히 작아서 많이 아쉽습니다. 움짤의 크기가 최대 해상도 크기입니다. 



● kenox v10 카메라 배터리, 충전기.

삼성 SBC-L3. SLB-1137. 3.7V Li-ion 1130mAh.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다가 충전해서 그런지, 배터리가 조금 부풀어 올랐습니다. 삼서의 부풀어 오른 배터리는 무섭습니다. 



● 디지털 카메라 모드 다이얼.

일반적인 카메라 모드 다이얼과 같습니다.

디지털카메라모드

카메라 윗면에 위치한 모드 다이얼을 사용하여 적절한 카메라의 촬영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촬영모드(AUTO): 사용자 설정을 최소화하고 사용목적에 싸다 빠르고 간편하게 사진을 찍고자 할 경우, 이모드를 선택해 촬영하십시오.

프로그램 촬영 모드(PROG): 자동모드로 카메라가 최적의 설정을 제시하나, 직접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제외한 각종 기능들을 설정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조리개 우선 촬영모드(A) : 조리개 값을 설정하면 피사체의 밝기에 따라 적정 노출이 되도록 카메라가 자동으로 셔터 속도를 결정하는 촬영모드입니다.

셔터 우선 촬영 모드(S): 셔터 속도를 설정하면 피사체의 밝기에 따라 적정 노출이 되도록 자동으로 조리개 값을 결정하는 촬영모드입니다.

수동 촬영모드(M): 촬영자의 의도대로 셔터 속도 및 조리개 값 설정이 가능한 모드 입니다. 

myset 모드:  자주 사용하는 촬영 조건을 성정, 저장한 후 나중에 불러 쓸 수 있는 모드 입니다.

동영상 촬영 모드: 메모리 카드 저장 공간이 허용하는 시간 동안 움직이는 영상을 촬영,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장면 촬영 모드(scene): 야경, 인물, 아동, 풍경, 근접, 문자 인식, 석양, 새벽, 역광, 불꽃놀이, 해변 및 설경 등 촬영 상황 또는 피사체의 상태에 따른 최적의 카메라 설정을 메뉴를 통해 간단히 설정, 사용할 수 있습니다. 



● kenox v10 카메라 사양, 스펙.

케녹스V10

이미지 센서: 1/1.8" CCD.

유효화소수: 710만 화소.

총화소수: 740만 화소.

렌즈: 세계 최고의 슈나이더 렌즈 사용.

렌즈 초점거리: schneider 렌즈 F = 7.8~23.4mm(35mm 필름 카메라 환산시 : 38~114mm).

F NO. : F2.8~F5.1.

디지털 줌: 1~10배.

초점 조정방식: TTL 자동 초점, 수동 초점.

셔터 형식: 기구식, 전자식 겸용.

셔터 속도: 1~1/2,000초.

저장방식: JPEG, AVI(MPEG-4), WAV.

무게: 150g(배터리 무게 제외).



● kenox v10 카메라  해상도, 화질.

v10해상도

촬영하고자하는 이미지의 용도에 맞게 이미지의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 촬영 최대 해상도 : 3072×2304.

동영상 촬영 최대 해상도 : 640×480, 30fps. 

v10화질

촬영된 이미지의 활용 목적에 따라 적합한 압축률을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압축률이 높아질수록 이미지의 화질은 감소하게 됩니다.

사진 모드: tiff, 초고화질(jpeg), 고화질(jpeg), 일반화질(jpeg).

동영상 모드: 30fps, 15fps. avi.



● kenox v10, 카메라 주의사항.

일반적인 카메라 주의사항과 같습니다.

디카주의사항

렌즈를 직사일광을 향하여 방치하면 이미지 센서의 퇴색 및 열의 원인이 됩니다.

렌즈 표면에 지문이나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장시간 방치할 경우 전지, 메모리 카드를 분리 하여 보관하십시오.

렘즈나 액정 모니터 표면 등의 오염은 블로어 브러시로 먼지를 제거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가볍게 닦아내십시오.

카메라 본체는 부드러운 천으로 닦으십시오. 

고온다습한 장소, 모래 먼지 분진 등이 만은 장소, 여름철 밀폐된 자동차 안, 매우추운곳, 진동이 심한 곳, 강한 자기장이 발생하는 곳, 화기나 휘발성 물질이 있는 장소에서는 본기기를 사용, 보관하지 마십시오.

카메라를 나프탈렌이나 좀약이 있는 곳에 보관하지 마시고 먼지나 화학물질이 없는 서늘하고 건조하며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실리카겔과 같은 방습제와 함께 밀폐된 용기에 넣어 보관하십시오.

본 카메라는 방수, 방진 기능이 없습니다.

카메라를 추운곳에서 갑자기 따듯한 곳으로 운반했을때 기기 내부나 렌즈에 물방울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전원을 끄고 1시간 정도 경과한 후 사용하세요.


카메라,케녹스,디지털카메라,디카,v10,kenox,삼성카메라,컴팩트카메라,화소,700만화소,폰카디카차이,스마트폰카메라,차이,비교,광학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