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글.

2018/06/04 - [IT 이슈] - [폰트] 유료 폰트! 마음껏 사용 불가!? 돈주고 샀는데?


이제는 누구나 간단한 과정만 거치면, 언제 어디서나 게임, 영상, 포스터, 책 등과 같은 자신만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폰트에 관해서 무지하며, 자칫 방심하여 큰돈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폰트 회사들은 법적으로 달려들기 때문에, 폰트 사용에 있어서는 조금 예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1. 가짜 무료 폰트.

 

 


 

근래에는 무료 폰트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폰트라고해서, 모든 용도에 무료가 아닙니다.

 


위 이미지는 네이버 인기폰트 '타이포_쌍문동B' 입니다. 네이버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무료로 배포하는 폰트라서, 마음대로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지만,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 보면, 재산권·저작권에 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범위.

이 폰트는 지적 재산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는 "()타이포디자인연구소"에 있습니다.

이 폰트는 "()타이포디자인연구소"의 사전 승인 없이는 어떠한 경우에도 수정, 변형, 복사, 대여, 임대, 재판매, 배포, 공유, 이전할 수 없습니다.

이 폰트는 개인이 비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에만 한하여 무료로 제공됩니다.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 시 개인 사용자라도 별도의 구매 절차가 필요합니다.)

단체 사용자(비영리단체, 관공서 포함), 기업 사용자 등의 경우 별도의 구매 절차가 필요합니다.

 



2. 진짜 무료 폰트. 저작권 재산권 자유, 로얄티 프리.

 

 

 

정말 용도에 제한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는 '로얄티 프리(Royalty free)' 혹은 '무료, 자유, 수정 배포 가능' 라는 키워드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나눔 손글씨 펜' 폰트입니다.

 


 

 


사용범위.

네이버 나눔글꼴의 지적 재산권은 네이버와 네이버문화재단에 있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료 배포를 하는 폰트는 당연히 마음껏 사용해도 된다는 생각을 가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모르고 사용해도 큰돈을 지출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잘살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