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관련 글. 

2018/06/03 - [IT 이슈] - [폰트] '진짜 무료폰트', '가짜 무료폰트' 구별하는 법!


유료 폰트, 돈주고 산거니까 마음껏 사용 가능?

 

무료폰트에 자신이 원하는 서체가 없다면내가 원하는 폰트서체가 유료라면가격이 생각보다 저렴하다면폰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폰트 구매는 단순 폰트 사용 구매일 뿐구매 했다고 해서모든 용도에 자유롭게 사용 할 수는 없습니다.

 

각 폰트사의 사이트를 살펴보면 재산권·저작권에 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유료 폰트를 구매한다 할지라도상업적 사용에선 별도의 계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언제나 방심하면 안 됩니다.

  

 

 

유료 폰트 구매 시 폰트 라이센스에 관한 재산권·저작권 설명입니다.


 ○ 산돌 (http://www.sandoll.co.kr/)

1. 라이선스 소개

 1) 산돌의 폰트를 CF, 뮤직비디오, 동영상, 영화 등에 사용하고자 할 경우 취득해야 하는 라이선스
 2) 제작하는 컨텐츠 종류에 따라 라이선스를 취득하여 사용 할 수 있음
 3) 해당 라이선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작하는 업체에서 폰트를 보유하고 있어야 함 (폰트 별매)
 4) 원청사와 하청사 모두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협의에 따라 어느 한 곳만 취득하여 사용 하는 것도 가능

2. 라이선스 구성

 1) 연간 제작 수량이 소량일 경우 : CF 1편, 뮤직비디오 1편 등
 2) 연간 제작 수량이 많은 경우 : 연간 무제한 라이선스 유용
  CF 한 분야에서만 제작 및 서비스 하는 것이 아닌 뮤직비디오, 동영상, 영화 등 다양하게 활용하는 업체에 유용
  라이선스 보유 기간동안 제작된 영상물은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3. 제공 방식 및 인증

  라이선스 단속을 예방하고 합법적인 폰트 사용을 인증 받을 수 있도록 구매자, 공급자, 구매제품, 제품번호, 용도 등이 명시된 라이선스 인증서 제공

4. 라이선스 사용 범위

 1) 사용 범위
  CF, 뮤직비디오, 동영상, 영화 등의 영상 매체
 2) 사용 예시
  CF(모든 형태의 광고영상물), 뮤직비디오, 동영상, 영화 예고편, 영화 본편, 기업의 홍보를 위한 영상물, 3차원 홀로그램, 기타 영상의 상업적 제작과 관련한 모든 사용

5. 폰트 및 라이선스 구매 문의

 담당자 : 비즈니스센터 영업팀 

 

 




○ 윤디자인 (http://www.font.co.kr/)


무료폰트

TV-CF / 임베이딩의 경우 별도 계약 필요




○ 좋은 글씨 (http://www.goodfont.co.kr)

** PDF 임베딩 및 웹임베딩 및 방송(영화) 자막용은 별도의 계약 후 구매 가능합니다.




 

어릴 적엔 '내 돈 주고산 폰트를 내 마음대로 사용 못한다니?' 라며 억울한 생각이 있었습니다하지만 우리가 음악을 다운받아 듣는다고 해서그 음악이 내 것이 아닌개념으로 생각해보니 이해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폰트를 사용하기 위해여러 폰트 뒤죽박죽 받아 사용하다 보면컴퓨터에 온갖 폰트들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로얄티 프리’, ‘재산권 무료 폰트가 절실히 필요한 때에어떤 것이 로얄티 프리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폰트마다 저작권·재산권 설명이 적혀있지도 않습니다또한 폰트의 저작권·재산권 설명 문서를 보관하고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래서 애초에 저작권·재산권 관련 우려가 되는 폰트는 '사용을 자제'하든, '사용 후 바로 삭제'하는 게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편한 일이 될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