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각 부분의 조작

카메라의 조절 장치를 능숙하게 다룰수 있다면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사진을 위해서는 대상물과 배경에 대하여 어떻게 화면을 구성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카메라의 조작과 각 부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렌즈

렌즈, 유리 1장의 렌즈만으로는 사진의 효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대개 3장 이상의 광학 렌즈로 되어 있습니다. 1장의 렌즈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렌즈는 유리 3장 이상을 씀으로써 화상이 바르게 됩니다. 또한 범위 전체에  상을 맺게 할 수 있습니다


렌즈의 밝기, 렌즈 앞면을 보면 1:14 또는 1:2 등의 표시가 있습니다. 밝기는 '렌즈의 유효구경'과 '초점 거리의 비'로 나타냅니다. 이것은 유효 구경 1에 대한 초점 거리의 비를 나타냅니다. 렌즈의 유효 구경에 대하여 초점 거리의 비가 작은 렌즈일수록 밝고, 초점 거리의 비가 큰 렌즈일수록 어둡습니다.

 

 


필터

필터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짧은 파장인 '단파장(파랑, 보라 계열)'의 빛만 흡수하는 노란색, 오렌지색, 빨간색 등의 필터가 있고, '적색광' 일부를 흡수하는 황록색과 녹색 필터가 있습니다. 어떤 필터를 사용 하느냐에 따라 사진이 달라집니다. 필터에 대한 지식을 미리 습득하여 원하는 사진을 다양하게 찍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노란색, 오렌지색, 적색 필터는 색이 짙어질수록 단파장(파랑, 보라색 계열)의 빛을 잘 흡수합니다. 덕분에 먼 곳의 물체를 뚜렷이 촬영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초점 조절

수동 카메라는 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의 거리에 맞춰 조절할 수 있는 링, 눈금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리 조정 눈금은 초점이 똑바로 맞춰졌을 때의 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의 거리를 표시해 줍니다. 즉, 카메라로부터 3m에 떨어져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에는, 거리 조정 눈금을 3m에 맞추어야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노출 조정

수동 카메라는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의 크기로 노출(광량, 빛)을 조절 할 수있습니다.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어야지만, 좋은 사진 또는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노출 조절은 조리개와 셔터에 대한 노출 조절표를 이해하거나, 필름에 따른 지시 설명서를 이용하면 됩니다. 카메라 조작을 해보며 익숙해지면, 여러가지 환경 조건에서도 알맞은 광량을 조절하여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