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필름.


필름은 투명막인 셀룰로이드 감광유제발라 만든 것입니다. 감광유제는 빛에 대해서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물질입니다. 필름은 흑백과 컬러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컬러 필름은 컬러 사진 제작을 위한 네거티브 필름과 슬라이드 제작을 위한 포지티브 필름이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감광도가 다른 많은 종류의 필름이 있으므로, 사용 목적에 맞게 필름을 선택해야 합니다.


필름은 카메라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는데, 보통 35mm 카메라용의 135판의 필름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그외에 포켓용 카메라에 사용되는 110판, 폴라로이드 사진용의 코다메틱 126판 등이 있습니다. 


한편, 필름의 컷 수는 필름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롤 필름을 사용한다면 필름의 컷 수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으며, 110판이나 126판의 필름을 사용하면 24컷 짜리의 필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35판의 필름을 사용하면 24컷 또는 36컷짜리의 필름을 고를 수 있습니다.



 

 


필름 감광도 ISO.


카메라 안의 필름에 적당한 노출을 주어야만 좋은 사진을 얻을 수가 있는데, 만일 노출이 너무 많으면 사진이 밝게 되고, 노출이 부족하면 사진이 어둡게 나옵니다. 


감광도란 빛에 대한 필름의 민감성을 뜻하는 것입니다. 필름의 감광도는 포장이나 설명서에 표시되는 ISO(ASA)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SO(ASA)는 25 · 50 · 64 · 100 · 125 · 160 · 200 · 400 · 1000을 사용합니다. 숫자가 클 수록 필름(혹은 디지털 센서)의 감광성이 높은것을 뜻합니다. 감광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감광 속도가 더욱 빨라진다는것을 말합니다. 수치가 높은 사진일 수록 사진에 자글자글 끓는 거친 화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필름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하기 위해서는 필름의 감광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카메라에는 필름 감광도를 나타내는 표시계가 있으므로 필름 포장에 감광도에 맞추어서 조절해 놓아야 합니다.



 

 


필름 넣는 법.


필름 카메라는 카메라마다 필름을 끼우는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전에 잘 알아 두어야 합니다. 


카트리지 필름의 경우, 둥근 원통 부분을 밑으로 가게 하여 넣습니다. 카메라 뚜껑을 닫고 필름을 돌려 필름 매수 1번에 맞춥니다. 필름을 다 사용한 경우, 뚜껑을 열고 그대로 필름을 꺼내면 됩니다.


35mm 필름은 카메라의 뒷뚜껑을 엽니다. 필름 통을 카메라에 넣고 필름의 끝을 감는 대에 끼웁니다. 필름의 구멍들이 카메라의 스프로킷에  꼭 맞도록 끼운 후 필름 감개 레버를 돌립니다. 필름 구멍과 스프로킷이 팽팽하게 맞물려 돌아가게 합니다. 

카메라 뚜껑을 닫고 셔터를 두세 번 눌러 놓습니다. 필름을 다 사용한 후에는 카메라 밑의 릴리스 버튼을 누르고 필름 되감기 레버를 돌려 필름을 감은 다음 뒷뚜껑을 열고 필름을 빼냅니다. 



 

 


필름 사진 촬영.

필름을 끼운 후에는 카메라의 필름의 감광도 표시기를 맞춰 놓습니다. 카메라 렌즈 뚜껑을 열어 놓고 조리개와 초점을 잘 맞춥니다. 피사체 거리에 맞도록 렌즈를 조절합니다. 카메라의 촬영 범위를 알기 위한 도구인 뷰파인더를 통해서, 찍고자 하는 피사체와 배경을 봅니다. 프레임안의 피사체의 구도를 잡습니다. 팔꿈치를 몸에 꼭 붙이고 편안한 자세로 카메라를 잡습니다. 그리고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도록 숨을 잠시 멈춘 다음 가만히 셔터를 눌러 촬영을 합니다. 이후 필름 감개 레버를 돌려 다름 컷을 찍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사진의 정리.

사진이 완성된 것은 그때 그때 앨범에 끼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앨범은 두고두고 보는 것이므로 튼튼한 것일 수록 좋습니다. 사진은 찍은 순서대로 또는 내용별로 분리하여 앨범에 정리합니다. 사진을 직은 날짜, 시간 장소, 그리고 사진에 대한 간단한 메모를 해두면, 앨범을 볼 때마다 과거에 대한 기억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