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파일 형식·포맷·컨테이너·확장자

 


 

 


→ BMP (Bitmap 비트맵)

BMP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된 디지털 이미지 파일 포멧입니다. 때문에 주로 윈도우에서 사용됩니다.

BMP 파일은 이미지 파일을 무손실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BMP 파일은 '반복 문자열 제거' 압축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압축 효율은 좋지 않습니다.

BMP 파일은 용량은 큰편이지만, 파일 자체는 단순하여 호환성이 매우 좋습니다.

BMP 파일은 특허에서 자유롭습니다.




→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그래픽 교환 포멧)

GIF 파일은 웹 상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포멧입니다.

GIF 파일은 비손실 압축, 인덱스 컬러 기반의 비트맵 이미지 파일 포멧입니다.

GIF 파일은 지원 가능한 색상이 최대 256입니다. 그래서 사진과 같은 색상이 많은 이미지의 경우 색상의 심각한 손실이 발생합니다.

GIF 파일은 주로 Animation GIF(다중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이용해 움직이는 이미지로써 사용합니다. 웹상의 배너 광고가 그러합니다.

GIF89a 형식은 단색 알파 채널을 지원하기 때문에 투명 배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F에 사용되는 LZW알고리즘은 '유니시스'의 특허였지만, 2006 8 11월 부로 특허가 만료되었다고 합니다.

 


 

 

 

JEP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공동 사진 전문가 그룹)

jpeg 파일은 jpg로도 쓰이면 같은 의미 입니다.

jpeg 파일은 무손실 압축이 불가능합니다.

jpeg 파일은 이미지를 손실이 있지만, 매우 효율적인 압축률을 보여줍니다.

jpeg 파일은 이미지의 손실이 있지만, 원본 이미지와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가장 대중적인 포맷입니다.

 




jpg2000 (= jp2, j2c, jpx, jpf, jpc, j2k)

jpeg2000 파일은 jpeg를 기술적으로 발전시켜 나온 포맷 입니다.

jpeg2000 파일은 jpeg보다 이미지의 압축률이 좋아지고, 화질 개선되었습니다.

jpeg2000 파일은 효율적인 손실 압축 뿐만아니라 jpeg2000은 무손실 압축도 지원합니다.

하지만 jpeg2000 파일은 아직 대중화되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호환성이 떨어져서 이미지를 읽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CX (Personal Computer eXchange 개인용 컴퓨터 교환)

PCX 파일은 Z소프트에서 개발한 무손실 압축 비트맵 그래픽 파일 포멧 입니다.

PCX 파일은 도스 기반의 프로그램 '페인트 브러시'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PCX 파일은 도스와 윈도우95 시절 까지는 사용이 이루어졌습니다.

PNG, JEPG, GIF와 같이 발전된 포멧이 등장하면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 Raw

'Raw'의 뜻은, '날것의'·'원료 그대로의' 입니다. 'Raw'의  답게 전혀 가공하지 않은 이미지 파일 포멧 입니다.

Raw 파일은 '화이트 밸런스', '파라미터', '색공간' 등의 설정없이, 감지된 빛의 세기 정보만 가지고 있습니다.

Raw 파일은 이미지에 손실이 전혀없기 때문에, 후반 과정에서 사용자의 높은 자유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Raw 파일은 그래픽 이미지로 활성화 되지 않았기 때문에, raw파일을 지원하는 특정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Raw 파일은 압축이 전혀 되지 않아, 용량이 비교적 큽니다.

Raw 파일은 실제 확장자는 .RAW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각 제조사 마다 다른 확장명을 사용합니다.(: .raf/.orf/.dng )

 


 

 


TGA / TAGA (True vision advanced raster graphics adapter 트루비전 고급 래스터 그래픽 어댑터)

TGA 파일은 트루비전에서 개발한 무손실 압축 기반의 비트맵 이미지 파일 포멧입니다.

TGA 파일은 32비트 컬러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TGA 파일은 알파채널을 지원합니다.

TGA 파일은 전문 컴퓨터 이미지 합성영상 편집을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TGA 파일은 주로 자막파일이동영상 프레임을 '연속된 이미지 파일 시퀀스'로 만들때 사용됩니다.

TGA 파일은 압축률은 좋지 못해 비교적 용량이 큰편입니다.

TGA 파일은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윈도우, 리눅스, 맥킨토시 등에서 사용됩니다.

TGA 파일은 특허로부터 자유롭습니다.



 

 

 

TIF / TIFF (Tagged Image File Format)

TIFF 파일은 앨더스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스캐너용으로 공동으로 개발 개발한 이미지 파일 포멧 입니다.

TIFF 파일은 무압축이나 압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TIFF 파일은 포토샵처럼 레이어도 지원합니다.

TIFF 파일은 도스시절에 개발되었지만 꾸준하게 사용되어 진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