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eg / jpg / jpeg2000 무슨 차이?

 

 



·이미지의 확장명을 보면 jpeg, jpg 가 서로 비슷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연 같을까요?

·사진을 업로드 하다보면 'jpeg2000' 글자를 보게됩니다. 2000이라는 느낌이 굉장히 구식으로 느껴집니다. 과연 이게 뭘 말하는 것일까요? 




jpg (= jpeg, jpe)

 

jpeg공동 사진 전문가 그룹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의 약자입니다.

jpeg는 단체의 약자이면서, 단체에서 규정한 이미지 파일 컨테이너(=포맷, 확장자)’입니다. 컨테이너는 포맷’, ‘확장자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jpegjpg로도 사용됩니다. 같은 의미 입니다.

jpegjpg로 변환하고 싶다면, '우클릭-이름바꾸기'로 확장명만 바꿔주면 됩니다. 확장명이 jpegjpg든 둘 다 사용 가능합니다.


jpg는 비트맵 이미지 파일을 다룹니다.

jpg는 이미지를 손실 시키며, 압축하여 용량을 줄여줍니다.

jpg는 이미지의 손실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 손실이 원본 이미지와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이며 대중적인 컨테이너(=포맷, 확장자)입니다.

jpg는 이미지의 손상이 있기 때문에 파일 변환을 할 때마다 이미지에 손상이 발생합니다. 잦은 변환은 화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jpg 2000 (= jp2, j2c, jpx, jpf, jpc, j2k)


jpeg2000jpeg를 기술적으로 발전시켜 나온 컨테이너(=포맷, 확장자)입니다. 컨테이너는 포맷’, ‘확장자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jpeg2000jpeg보다 이미지의 압축률이 좋아지고, 화질이 개선되었습니다.

jpeg는 무손실 압축이 불가능합니다. 결국 이미지에 손상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jpeg2000은 무손실 압축도 지원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하드웨어 장비와 소프트웨어·앱 등에서 jpg만큼의 호환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이미지를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