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란?

크라운드 펀드? 크라운드 펀딩?


과거에 스타트업 업체와 작업을 가지일이 있습니다. 스타트업 업체들이 시작하면서 사소하지만 명확한 '정보, 지식'을 얻기가 곤란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나름 정보를 취합해 보았습니다.



'스타트업'이란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신생 벤처기업'을 말합니다. 

스타트업이나 창업이나 비슷한 뜻입니다. 스타트업에서 겉멋을 좀 더 찾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란 '소수의 창업기업을 선발하여 3개월 ~ 1년 동안 투자·교육·멘토링·네트워킹 등 전방위적인 지원을 해주는 기관'입니다. 위에 말한 '소수의 창업기업'은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신생 벤처 기업, 즉 스타트업'을 말합니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는 소수의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여, 투자 후 지분을 받아 수익을 창출합니다.


다시말하면,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업체가 주도한다는 것'입니다. 경제 논리로 움직입니다. 주의해야할 점으로 스타트업 업체들은 엑셀러레이터에게 막연한 지원과 혜택을 기대하는 등의 헤이한 정신상태로 접근하면 안됩니다. 

 

 




대표적인 해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관.

'Y Combinator', 'techstars', '500', 'dreamit', 'startupbootcamp', 'seedcamp', 'angelpad', 'alchemistaccelerator', 'nxtplabs', 'betaspring' 등.

 



대표적인 국내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기관.

'primer', 'sparklabs', 'fast-track', 'futureplay', 'd3jubilee'가 있습니다.


시장에서 떠도는 풍문으로는 스타트업의 핵심만 낼름 빼먹는 악날한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업체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언급한 기관들 중에도 이미 사라진 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과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벤처캐피탈', 자금을 모집 및 운영하는 것.


'크라운드 펀딩', 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투자받는 방식.


'엔젤투자자', 자금지원과 경영지도를 해주는 개인 투자자. 경영지도의 정도는 서로 생각하는 정도가 다르니 계약서 상에 명확하게 명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나중에 서로 오해를 줄여야 합니다.


'글로벌 엘셀러레이터 네트워크', 전 세계 59개 도시에 있는 50개의 엑셀러레이터가 소속된 네트워크입니다.


'데모데이', 스타트업에서 개발한 제품·모델 등을 미디어와 투자자에게 공개하는 자리(무대).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성공한 스타트업 업체.






세계적인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와이 컴비네이터'에서 소수의 스타트업을 선발하여 키워낸 세계적인 기업이 있습니다. '에이비엔비'와 '드랍박스'가 그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