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 산업 혁명.


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로, 4차 산업혁명이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이 무엇인지 간단히 요약 정리 해보았습니다.




● '4차 산업혁명' 이란?





1차 산업혁명은 증기와 물이 특징이었습니다. 2차 산업혁명은 대량 생산 전기와 대량 생산의 도입이 특징입니다. 3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인터넷, 통신 기술이 특징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과학 기술을 이용한 현실 세계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것은 공간을 뛰어넘어 사물과 인간 모두가 연결된 세계가 됩니다. 자원, 지식, 정보의 실시간 소통은 비즈니스의 개념을 전 지구적으로 넓혀 놓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3차 산업혁명 디지털,통신기술'의 발전을 확장시킨 개념으로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4착 산업혁명의 속도와 범위, 영향이 예측 불가능한 모습 때문에 3차 산업과는 분리시켜 보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발전 기술.

가상 현실, 인공 지능, 나노 로봇, 3D프린터, 인공 신장, 양자 컴퓨터, 생명 공학 등.

인공지능, 나노 기술 등으로 삶의 질은 향상 됩니다. 기술과 현실의 결합은 이미 가상 현실, 증강 현실로 나타납니다. 나노 기술로 인간의 혈관속에 로봇을 삽입하는 기술이 나타날 것입니다.

 

 




● '4차 산업혁명' 기대.



산업 혁명은 언제나 '문명의 발전', '삶의질의 향상'을 가져왔습니다. 


마찮가지로 삶의 질을 향상 뿐만아니라, 4차 산업혁명을 선점한 국가는 세계의 리더가 될 수 있는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통해서 인간은 '영리하고 효율적인 로봇'과 함께 팀을 이뤄 업무를 진행합니다. 

건강은 나노 로봇으로 관리받고, 3D 프린터를 통한 인공 장기가 대신하게 될 것입니다. 




● '4차 산업혁명' 우려.



'과학 기술과 인간 세계의 융합'.

기술이 현실 세계 전반에 깊숙히 자리할 수록, 과학 기술이라는 인지가 흐려져 가고 있습니다. 덕분에 인간 중심의 발전이 왜곡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변화 속도와 크기가 매우 빠르고 광범위합니다. 게다가 비선형적인 변화를 보입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변화를 예측 통제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혼란과 혼돈의 사회가 올 수 있음을 우려하는 시선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파급력이 에측불가능한 비선형의 모습으로 광대하게 펼쳐지고 있기때문에,  어떠한 방법으로 대비를 하더라도, 대비 자체가가 무의미 해 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도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은 개인적, 직업적 삶에 충돌하고 있습니다. 단순 노동력이 필요한 일자리는 3차 산업시대를 거치면서 대부분 사라졌습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으로 '고 숙련도'의 전문직 직업 또한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단지 '인공지능, 로봇, 기술'을 관리할 책임자만 필요하게 될 것이라 예측됩니다.

 

 




●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자세.



인간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인본주의가 가장 필요합니다. 모든 기술은 인간을 중심으로, 인간을 위한 방향으로 발전해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기술에 투자해야 합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연결된 조직으로 빅데이터를 다루며, 변화하게 될것입니다. 


극적인 기술 변화에 대처 가능한 인재를 키워내야 합니다. 유연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가 필요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