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간단한 설명!


최근 누구나 개인 소유의 모바일 기기를 가지게 되면서 핀테크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핀테크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핀테크(FinTech)란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 입니다.

간단한 예로 '인터넷 뱅킹', '삼성페이', 'LG페이', '모바일 신용카드' 등 익숙히 우리가 이용하고 있건 기술입니다. 주로 컴퓨터와 모바일을 사용하며 핀테크를 직접적으로 접해왔습니다. 몇 년 사이에 스마트폰의 보급이 대중화되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금융기술이 발전하면서 '핀테크'라는 단어가 등장이 잦아졌을 뿐입니다. 



특히 신용카드 정보를 스마트폰에 저장해두고, 별다른 인증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온·오프라인 간편 결제가 가능한 '**페이' 기능이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인터넷 은행의 등장은 금융시장의 뿌리를 흔들고 있습니다.

 

 


인터넷 은행(모바일 뱅크)은 대표적으로 '케이뱅크', '카카오뱅크'가 있습니다. 인터넷 은행(모바일 뱅크) 덕분에 언제 어디서든지, 스마트폰만으로 계좌 개설, 이체, 납부, 보험, 대출 등이 간단한 인증만으로 가능해졌습니다. 생각만해도 스트레스 받는 '액티브X'의 사슬에서 벗어날 수 있게되었습니다. 



인터넷 은행의 장점은 접근성말고도, 낮은 수수료금리 우대가 있습니다. 인터넷 은행은 24시간 연결 가능한 상담원이 있는 대신 지점(점포)이 없습니다. 덕분에 인건비·임대료 등과 같은 비용을 감소하고, 은행 이용자들에게 높은 이자율, 낮은 대출금리, 낮은 수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 해킹이나 피싱같은 금융 범죄에 가까워지기도 했습니다.


인터넷 은행의 시작은 1995년 미국입니다. 그리고 현재 미국 20곳, 유럽 30곳, 일본 8곳 이상의 인터넷 은행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