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비교 특징 수익 애드센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5년째 운영중입니다. 

제 친구는 네이버 블로그 3년째 운영 중입니다. 

 

 

개인채널수익

 

 

그 친구와 이야기하면서 느낀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개인적으로 느꼈던 특징을 비교해보았습니다.

 

 '구글 블로그, 이글루스, 워드프레스'는 직접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와 비슷한 개념이 아닐까 하는 혼자 만의 생각이 있어요.

 

출처  : 이 글은 https://rumbing.tistory.com/1415 (내 블로그)에서 복사해서, 이 블로그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블로그돈벌기

 

 

블로그 비교 표(문서)를 만든 이유는, 최근에 지인이 블로그를 시작한다고 하여 특징을 비교하는 표 문서를 만들었어요.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비교, 특징.

 

 

블로그비교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에 비해 초보자도 사용하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해서 만들면 친절하게 블로그 꾸미는 방법을 설명해 줍니다. 

 

게다가 한국에서 사용하는 여러 검색 사이트(네이버, 다음 등)에서 '네이버 블로그 게시물'을 상단에 노출시켜 보여주곤 합니다.

 

 

네이버검색

 

 

이렇게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를 노출을 우선해서 챙겨주기를 합니다.

 

 

반면에 '다음 카카오'에서 검색했을 때는 자신들이 운영하는 티스토리를 먼저 노출해주는게 좋을 거 같은데, 다음카카오는 그렇게 하지 않아요.

 

다음카카오 검색도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시 해줍니다. 

 

 

다음검색

 

 

1~2년 전인가(?) 네이버가 블로그를 대대적으로 개선하면서, 네이버에서 검색 시  '네이버 블로그'를 먼저 보여주기로 한 거 같아요.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네이버 검색 시에 티스토리나 외부 사이트를 먼저 노출시키기도 하지만, 주로 네이버 블로그가 상단에 노출 등장시켜줍니다.

 

 

검색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 노출을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구조로 바뀌면서, 그 당시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 유입자가 급감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래서 제 티스토리가 더 나아지려면, 앞으로는 구글 다음 카카오 검색도 네이버 만큼 늘어나길 빌어봅니다.

 

 

다음카카오

 

 

그리고 카카오 검색이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을 우선시해주길 바라봅니다.  

 

 

https://youtu.be/pvY8rqNX51k

검색사이트추천

 

 

2023.01.26일 mbn뉴스를 보면 네이버와 다음에서 검색하면 경찰(정부)가 검색 기록을 살펴보고, 의심스러운 검색을 한 개인에게 연락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거 생각해보면 개인적 생각으로는 구글 검색을 사용하는 게 좋아보여요.

 

 

타인의삶

 

 

영화 타인의 삶(동독 공산정권의 민간인 사찰을 다룬 영화)이 생각나는 뉴스 기사입니다. 타인의 삶 재밌어요 추천.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비교, 수익 방법 01 체험단, 협찬 홍보.

 

 

체험단

 

 

체험단 사이트(위블, 레뷰, 서울오빠 리뷰 플레이스, 에코 블로그 등)를 통해서 협찬 제품 홍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요.

 

체험단 사이트는 블로그뿐만 아니라 각종 SNS, 틱톡, 인스타, 유튜브 개정을 보유한 사람들도 좋아합니다. 

 

 

sns

 

 

체험단을 통해 체험하고, '돈을 받는 건지' 혹은 '체험 상품만 받는 건지'는 자세히 모르겠어요.

 

저는 체험단 사이트로 해본 적이 없어요.

 

하지만 과거에 엔바토엘리먼트(Envato Element)에서 개인 메일로 연락이 와서 엔바토엘리먼트(Envato Element) 사이트 사용방법을 소개하고 협찬을 받은 경험은 있습니다. 

 

 

2022.04.28 - [영상, 이미지/영상 편집 강의 팁(프리,애펙)] - 엔바토엘리먼트 사용법 후기 저작권 라이센스 가격 무료 방법

 

엔바토엘리먼트 사용법 후기 저작권 라이센스 가격 무료 방법

엔바토엘리먼트 실사용 후기, 사용법 저작권 라이센스 가격 무료 사용방법, review for Envato Elements. 이 유튜브 영상은 유료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상 아래 블로그 포스팅은 돈 받지

itrum.tistory.com

 

 

하여튼 체험단 사이트(제품 홍보 협찬)를 통해서 블로그에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많이들 참여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체험단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체험단 사이트에 지원해도 뽑히기 어렵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티스토리를 비선호한다고 합니다. 

 

 

광고주(업주) 입장에서 노출이 좋은 블로그(혹은 sns)를 찾는 게 당연하겠죠. 아마도 기본적인 편견에 의하면 네이버 블로그가 노출이 좋으니깐.

 

 

sns수익

 

 

그렇지만 광고주가 찾는 카테고리(주제)의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가능할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체험단(현찹 홍보) 사이트를 통해 수익 창출은, 제가 안 해본 거라서 주워들은 내용과 뇌피셜입니다. 

 

 

뇌피셜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비교, 수익 방법 02 배너 광고.

 

배너광고플랫폼 종류 : 네이버 애드포스트 / 카카오 카카오애드핏 /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광고

 

 

블로그에 배너 광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배너 광고 플랫폼 '애드포스트'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거 같아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오직 '애드포스트' 배너 광고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애드포스트

 

 

그리고 애드포스트의 수익은, 지인이 3년째 운영 중인 네이버 블로그를 예로 들어봅니다.

 

지인의 네이버 블로그 한 달 방문자 약 15000명 정도이고, 한 달 수익은 약 10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방문자 수가 비슷하더라도 블로그 주제나 내용에 따라 수익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사이트

 

 

티스토리는 다양한 배너광고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어요. 블로그를 일반 사이트 처럼 꾸밀수도 있어요. 굉장히 자유도가 높아요.

 

티스토리로 만들었다는 파라다이스호텔 블로그(https://blog.paradise.co.kr/)를 확인해보시면, 티스토리가  굉장히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특히 티스토리의 가장 큰 매력은 구글의 광고 플랫폼 '애드센스'입니다. 대부분이 애드센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합니다.

 

근데 구글 애드센스는 진입장벽이 있어요. 마치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인 '구독자수 1000명, 4000시간 시청' 처럼.

 

 

애드센스승인

 

 

구글의 애드센스에게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의 배너 광고를 사용하겠다'라는 허락(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 허락받는 과정이 복잡하고, 기간이 2주 이상 걸리곤 합니다(광고를 받기까지 두세 달을 넘길 수도 있어요). 

 

하지만 애드센스의 배너광고 수익이 다른 배너 광고보다 높아요.

 

 

블로그수익

 

 

티스토리 블로그 한 달 방문자가 13000명 정도라면 한 달 수익은 13만 원 정도였던 거 같아요. 비슷한 방문자 수라도 블로그 주제나 내용에 따라 수익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블로그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방문자 수와 수익이 정비례로 늘어나지 않습니다. 방문자 수가 늘어날 수록 수익은 비례 이상으로 늘어나는 거 같아요.

 

참고로 애드센스 수익은 달러로 받기 때문에 달러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애드센스달러

 

 

다음 카카오도 kakaoAdfit(카카오애드핏)이라는 배너광고 플랫폼이 있습니다. 

 

 

카카오광고

 

 

티스토리에서 카카오 애드핏을 사용할 수 있지만, 수익이 높지 않아서 많이들 사용하지는 않는 거 같아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비교, 수익 방법 03 쿠팡 파트너스.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전문성 있는 자료가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를 3년째 운영하는 친구와 저를 비교하며 개인적으로 느꼈던 특징을 비교해 놓은 글입니다. 

 

 

쿠팡파트너스포스팅

 

 

누구나 쿠팡 파트너스를 이용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링크 광고는 '누구나, 언제든' 게시할 수 있어요. 

 

 

블로그 유튜브 용 '수직촬영 거치대 링라이트 조명 방송장비'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슬기로운연구소 수직촬영거치대

COUPANG

www.coupang.com

 

 

쿠팡링크

 

 

쿠팡 파트너스 링크 광고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각종 커뮤니티 게시판과 댓글, 인스타, 트위터, 유튜브 댓글, 틱톡 댓글 등 어디든 광고 링크를 작성할 수 있어요. 

 

특히 요즘에는 유튜브 쇼츠 댓글에 낚시성 쿠팡 링크를 걸어 놓는 일이 많은 거 같아요.

 

그리고 쿠팡파트너스는 애드센스와 다르게 진입장벽이 굉장히 낮아요. 쿠팡 파트너스에게 링크 광고 승인(허가)받는 과정도 비교적 쉬워요. 

 

 

쿠팡파트너스

 

 

쿠팡파트너스 수익 배분 방법 : 발생하는 수입은 회사가 별도로 정한 수익 배분 기준에 따라 회원에게 분배됩니다. 수입은 현금으로 지급함을 원칙으로 하며, 지급조건 및 지급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쿠팡 파트너스의 수익은 누군가가 링크를 타고 쿠팡에 들어가서 결제한 금액의 3%를 나눠준다고 합니다.

 

 

쿠팡파트너스수익

 

 

두 달 정도 해봤는데, 홍보 링크 숫자가 적어서 그런지 클릭이나 수익은 굉장히 소소한 편입니다. 

 

꾸준히 하다 보면 쌓이겠죠.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비교, 수익 방법 04 블로그 판매(는 하면 안 되겠죠).

 

 

블로그판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지인 말에 따르면, '블로그를 판매하라'는 연락을 문자로 받는다고 합니다. 

 

신기한 것은 분명히 내 연락처를 어디에도 남긴 적이 없는데, 개인 전화번호로 연락이 온다는 것입니다. 

 

 

개인채널

 

 

가까운 주변 지인 두 명이 네이버 블로그를 하고 있는데, 두 명 모두 블로그 관련(블로그 판매나 불법적인 협찬 이유로)하여 스마트폰 문자로 연락을 받았다고 합니다. 

 

전화번호 연락처를 어떻게 알아내는 걸까요. 무서워요.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비교, 참고 비고.

 

 

블로그수익종류

 

 

그리고 마지막으로 위에 설명한 '애드센스(또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쿠팡 파트너스, 체험단 리뷰 현찬'을 섞어서 사용해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광고를 섞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저는 지금까지는 괜찮았어요. 

 

 

협찬광고

 

 

하지만 제 말을 믿고 섞어 사용하다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직접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저는 불이익에 책임지지 않습니다. 

 

 

블로그 유튜브 용 '수직촬영 거치대 링라이트 조명 방송장비' 가격 시세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슬기로운연구소 수직촬영거치대

COUPANG

www.coupang.com

 

 

블로그수익후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방문자, 유입, 블로그비교, 블로그, 종류, 네이버, 다음, 카카오, 구글, 서버, 애드핏,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한국, 리뷰, 후기, 검색, 티스토리후기, 쿠팡, 수익, 체험단리뷰, Kakao, Data Center, Fire, Visitor, Inflow, Blog Comparison, Blog, Type, Naver, Daum, Kakao, Google, Server, Adfit, AdSense, Adpost, Korea, Review, Review, Search, Tistory Review, Coupang, Revenue, experience group review.

 

 

+ Recent posts